우앙.. 이쁘다..
..가 아니라
일본 불매운동에 따른
트와이스 모모 사나 퇴출이란 검색어가
실검에 떴다.
겨울연가로 시작한 한류 컨텐츠는
욘사마와 지우히메를 탄생시키며
일본에서 중장년층 여성들의 한류 일탈처럼
큰 문제가 될 만큼 화제가 되었다.
처음엔 중장년층 여성으로부터 시작되었지만
KPOP등이 덩달아 인기를 끌면서
10-20대까지 내려갔으며
시간이 지날수록 더 높은 연령대와
더 아래의 연령층으로 확대되고 있다.
2016년 문화체육관광부의 통계에 따르면
음악은 290만 달러를 수입하는 반면
2억 7천만 달러를 수출하고 있다
약 100배의 차이다.
게임의 경우
워낙 일본이 유명하여
게임하면 일본이지!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
바람의 나라부터 배틀그라운드 라그나로크등
온라인 게임에서 훨씬 강세를 보이며
약 4배 이상의 차이를 거두고 있다.
그렇다면 만화는 어떨까?
그래도 만화는 일본이지..
라고 생각하겠지만
일본 만화 시장은 일본내에서도
이미 하락세이다
반면 일본에 진출한 한국웹툰은
2017년 11월 기준
일본 내에 앱스토어 북 매출랭킹에서
탑 10중 무려 4개가 한국 서비스이다
(1위 라인망가 / 2위 픽코마/ 3위 코미코/ 8위 코미코 플러스)
특히나 문화 컨텐츠 부분은
일반적인 대중의 영향이 큰데
모모와 사나를 퇴출하자고?
반도체에 튄 불똥을
왜 잘나가는 컨텐츠에 옮겨 붙이려고 하나?
사나와 모모를 영입한 이유도
우리가 일본에 진출하기에 더 용이하게
하기 위해서가 아니었나?
일본 수출규제와 무역/경제 보복으로
일본에 대한 감정이 격양되고
그 분노는 같은 국민으로 공감은 하지만
감정이 앞서서
자기눈을 찌르는 행동은
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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